Lightning Talks (Presented By Google)
Room 2020, West Hall
Speakers : Shannon Woods | Technical Program Manager, Chrome + 14
이번 강연에서는 Cloud Computing 서비스인 Google Cloud Platform, Game Engine의 빌드 간편화 툴, 유저 관리 등, 게임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부분을 5분 내외로 간략하게 소개 / 설명 했습니다.
그 중 인상 깊었던 모바일 기기의 렌더링 방식 변화, Gaming Youtube, Project Tango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모바일에 사용되는 렌더링 방식이 전통적인 방식에서 변화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기기의 물리적 특성 때문인데, 적은 전력 소모, 작은 칩셋, 적은 발열 이라는 3가지 이슈가 있습니다. 결국 전체 화면을 매번 갱신하는 전통적인 방식의 렌더링보다 더 부하가 적은 방식을 찾을 수 밖에 없었고, 이러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서 Vulkan이라는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 Vulkan은 Tile-based Rendering이라는 방식으로 화면을 출력하는데, 이는 화면을 일정 크기의 타일로 나누고, 출력되어야 하는 타일만 갱신하는 방식입니다. 이로써 갱신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을 출력해야 하는 오버헤드가 줄어들었고, 모바일 기기에 더 적합한 렌더링 방식이 된 것입니다.
다음은 Gaming Youtube에 관한 내용인데, 과거 PC게임인 StarCraft의 관전 맵에서, 현재의 League Of Legend의 관전 시스템, 또 모바일의 Clash Royale의 TV를 생각하시면 어떤 서비스를 의미하는지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Gaming Youtube는 플레이어가 자신의 플레이를 실시간 스트리밍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다른 유저들과 채팅도 가능하게끔 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정적인 느낌의 community를 더 동적이고 상호적이게 구축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미 국내에서는 인터넷 방송을 통한 앱 홍보가 많은데, 글로벌 시장에 홍보하기 위해 Gaming Youtube를 활용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내용은 Project Tango라는 모바일 기기입니다. 이 Tango는 Motion Tracking과 Area Learning, Depth Perception이 가능해서, 어느 곳을 어느속도로 이동 했는지, 몇 가지의 사물이 어디에 있는지, 얼마만큼 멀리 있는지 자체적으로 판단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주제에 대해 들으면서, Tango기기를 사용 해 AR이 적용된 어드벤처 게임을 만든다면, 모든 유저별로 색다를 경험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단순히 화면의 버튼만 누르는 것이 아닌, 직접 공간을 돌아다니고, 가상의 아이템을 획득하며 기믹을 해결 한다면 모든 유저가 완전히 같은 장소에 있지 않는 이상 다른 화면을 보게 될 것이고, 여러 공략법등이 등장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유저가 행동하기 때문에 현장감과 몰입감도 높아 질 것이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