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Studies∞ - GDC2013 Day5-Class1

SONY DSC

Counterplay and Teamplay in Multiplayer Game Design

Fri April 1 2013
Room 134, North Hall
Speaker: Tom Cadwell at Riot Games

이번 강연은 counter play와 team play를 재미있게 설계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강연 내용은 전반적으로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은 게임을 재미있게 만든 요소에 대한 이야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평소 Riot Games의 League of Legend를 재미있게 즐겼던지라 기대가 컸습니다.

먼저 counter play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짐작하시는대로 1:1의 상황을 재미있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가능성(Possible), 명백함(Clear), 흥미(Interesting)의 세가지 요소로 나누어 재미를 평가합니다.

가능성 : 상대의 공격에 반응하는 것이 자신에게 이득이 될 가능성이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리그오브레전드의 코르키의 Hextech Shrapnel Shells(마법공학 유산탄) 스킬 – 기본 공격력을 올려주는 기본 스킬입니다. 항상 적용됩니다. – 은 상대의 반응이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기본 공격은 피할 수 없고 여기에 무조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스킬은 counter play를 재미있게 설계하는 데 실패한 예입니다.

명백함 : 상대의 공격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 이득이라는 것을 명백히 알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슈퍼마리오에서 fireball이 확실히 눈에 보이는 것이 좋은 예입니다. 우리는 날아오는 fireball을 보고 점프해서 피하는 것이 이득이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여기에 반응하고 성공한 경우에 재미를 느낍니다.

흥미 : 원래 버전의 이블린은 상대에게 완전히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너무 극과극이어서 아무도 재미를 느낄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이것을 상대 플레이어에게 은신 감지를 할 수 있도록 패치했더니 재미가 증가했습니다. 이블린이 가까이 다가가면 보이도록 한 것인데 이 때문에 이블린은 들키지 않도록 숨어다녀야 하고 상대가 약한 순간적인 타이밍을 노려 공격하도록 제한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상대방의 플레이는 이블린이 보이는 짧은 순간의 반응 시간을 얻었습니다.

이것들을 이용한 다른 예들을 들었는데요.

가렌의 스킬 중 에너지를 채워주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것은 언제나 에너지를 채워주는 스킬이었는데 아무런 리액션의 기회가 없기 때문에 공격받지 않는 동안 채워주는 방식으로 바꿨습니다. 가렌을 공격하는 것은 이전에는 이 스킬에 대한 반응이 없었지만 이제는 조금 더 의미가 있게 되었다는 겁니다.

케이틀린의 Ace in the Hole(비장의 한발) 스킬은 counterplay의 훌륭한 예인데 이 스킬은 한 플레이어를 조준하고 총을 발사합니다. 만약 그 총알의 궤도에 다른 플레이어가 끼어들면 그 총알을 대신 맞아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훌륭한 counter play의 예시이자 team play의 예시가 됩니다.

다음으로 team play에 관한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counter play와 마찬가지로 3가지의 요소로 나눕니다.

가능성 : 어떤 능력이 팀플레이의 가능성을 만들어주느냐 하는 것입니다. Twisted Fate의 패시브 스킬(같은 팀이 골드를 좀더 많이 얻게 해주는 스킬)은 팀플레이의 기회을 높여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팀워크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명백함 : 팀원이 능력을 이해하고 사용했을 때 알아차릴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Nunu의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 스킬은 팀공격에서 팀원들이 제대로 반응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예입니다.

흥미 : 어떤 능력이 다양한 팀플레이를 가능하게 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워크래프트의 Death Knight의 Gorefiend’s Grasp 기술은 타겟의 20야드 안에 있는 몬스터들을 한곳에 모으는 기술인데 이것은 팀플레이를 만들 가능성이 생겨 성공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연자는 플레이어가 팀플레이는 매우 즐거운 경험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Thresh의 플레이 동영상을 보여 주며 모두에게 박수 갈채를 받았습니다. 굉장한 팀플레이를 보여주었는데요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재미 있으실 겁니다.

Thresh Play

이렇게 각각의 요소로 체계적으로 나눠서 각 부분을 재미있게 만들려는 노력이 현재의 League of Legend가 재미있는 게임으로 만들어진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