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Studies∞ - GDC2013 Day3-Class4

Analytics for Achieving Mobile Game StartdomAnalytics for Achieving Mobile Game Startdom

Wed March 27
302 South Hall
Bertrand Schmitt at App Annie

앱애니의 CEO가 직접 발표를 한 세션입니다.
다양한 측면에서 iOS 및 안드로이드 앱의 성적을 매겼는데요,
아쉬웠던 점은 digest가 부족했다고 느낀 점입니다. 워낙 간단명료해서 인지는 몰라도 어수선한 데이터들이었습니다.

App Annie Overview

앱애니는 현재 마켓 데이터 차트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50년대에는 Nielsen 등에서 TV 프로그램의 서비스의 등급을 매겼고, 90년대에는 comScore 등에서 웹사이트의 방문자 등에 대해 등급을 매겼습니다.
2010년대에는 앱애니에서 앱스토어들의 마켓 데이터를 분석&공급하고 있습니다.

앱애니는 전세계적으로 5개의 사무실을 두고 있으며, 약 80명의 임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의 샌프란시스코, 영국의 런던, 홍콩, 중국의 베이징, 일본의 도쿄에 사무실이 있습니다.
또한 $700,000를 전세계적인 VC에게서 투자를 받았습니다.
중국의 IDG Capital Partners, 미국의 Greycroft, e.ventures, 일본의 Inifinity Venture Partners 가 그 투자사들 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기업들이 앱애니를 이용하고 있고, 보도자료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Top 100에 드는 퍼블리셔들 중의 80%가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앱애니가 지원하는 서비스는 총 세가지이며, 각 항목 및 세부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Analytics; 내 앱의 sales, downloads, reviews를 트래킹합니다.
분석을 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마켓의 로그인 정보입니다.
SDK가 전혀 필요 없으며, stat 수집을 위한 정보 외에 빼가는 것은 없습니다.

- Store Stat; 앱스토어에 등록된 어떤 앱이든 rank, pricing, placement를 트래킹합니다.
각 마켓에서 랭킹데이터와 가격변동, featured 데이터를 수시로 수집합니다.

- Intelligence; 유료서비스로, 어떤 앱이든 revenuew와 downloads를 정확하게 예측합니다.
경쟁사의 마켓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분석합니다.
급성장 중인 마켓을 찾아내어 앱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어떤 종류의 앱이 마켓에서 성공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모네타이제이션 전략을 구성하고, 탑차트에 올라가기 위한 광고 전략을 제시합니다.
마켓에서 소위 잘나가는 업체들을 가려내고, 잠재력이 높은 파트너 혹은 고객을 찾아냅니다.

지원하는 앱스토어는 iOS, Mac AppStore, 구글플레이, 아마존스토어입니다.

App Store Trends
아래 데이터는 모두 2013년 2월 한달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역시 게임이 마켓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 구글플레이가 나날이 급성장 중이고, 다운로드 성적은 iOS앱스토어와 비슷합니다만, 아직까지는 iOS가 구글플레이의 두배 이상의 매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플레이가 두배까지 따라잡았다고 보는게 좋습니다. 성장 중입니다.)
- 구글플레이는 iOS앱스토어에 비해 매출이 게임에만 집중되어 있습니다.
- 지난 한해 동안, IAP(In-App Purchase, 앱 내 구매)가 급성장했습니다만, 게임에만 특히 국한되어 있습니다.

국가별 출시전략은,
- 한국; 구글플레이에서 아주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어느정도냐면, 구글플레이에서 35%정도 게임다운로드, iOS에서는 5%미만입니다 :(
- 일본과 미국; iOS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매출이 비등합니다.
- 기타국가; iOS앱스토어가 구글플레이보다 낫습니다.

어떤 마켓이 게임 출시에 유리한가요?
- 러시아, 브라질, 멕시코; 다운로드 수가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 중국; iOS앱스토어에서 매출이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 홍콩; 구글플레이에서 매출이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 아시아; 게임분야에서 특히 지출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국가/마켓별 게임 다운로드와 매출의 관계?
- 중국은 iOS다운로드가 대부분, 구글플레이는 5% 미만
- 한국은 구글플레이가 대부분, iOS다운로드는 5% 미만
- 나머지 국가들은 비슷합니다.
- 그러나 매출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요,
- 한국을 제외하고 모두 iOS에서 매출이 훨씬 높습니다.
- 미국은 25%가 구글플레이, 100%가 iOS에서 매출이 납니다.
- 일본은 각각 50%로 균형적인 매출을 보입니다.

장르별 다운로드 및 매출 관계
- iOS앱스토어는 다운로드 많은(인기많은) 장르와 돈 잘 버는 장르는 다릅니다. 그러나 구글플레이는 비슷합니다.
- iOS 다운로드 순위; 액션 > 아케이드 > 퍼즐 > 어드벤처 > 시뮬레이션
- iOS 매출 순위; 롤플레잉 > 시뮬레이션 > 액션 > 전략 > 어드벤처
-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아케이드&액션 > 캐주얼 > 두뇌&퍼즐 > 레이싱 > 스포츠
-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아케이드&액션 > 캐주얼 > 브레인&퍼블 > 카드&카지노 > 스포츠

아래 그림은 2013년 2월 각 국가의 마켓별, GooglePlay와 iOS의 게임장르 수치입니다.
위의 그림은 download, 아래 그림은 revenue입니다.
한국 마켓이 참 재미있습니다.
Markets GooglePlay/iOS Game Downloads in Feb 2013

Markets GooglePlay/iOS Game Revenue in Feb 2013

Top Games
- Temple Run 2; iOS와 구글플레이 모두 최상위 유지
- Puzzle & Dragons; 양 스토어에서 top grossing 유지
- iOS Downloads
– Temple Run 2가 지난달부터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오래된 것이 좋다; Infinity Blade, Galaxy on Fire 2 HD, Plant vs. Zombies 세 게임이 top 10을 유지하였습니다.
- GooglePlay Downloads
– 아케이드 게임이 top 10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 Temple Run 2 가 1월 중순 늦게 출시하였는데, 결국 top에 올랐습니다.
– 위메이드에서 만든 윈드러너가 5위를 차지하였네요.
- iOS Revenue
– Puzzle & Dragons; 꾸준히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Supercell에서 출시한 게임 2개가 top list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GooglePlay Revenue
– Puzzle & Dragons; iOS에 이어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것이 일본에서의 경악스러운 성적 때문이라고 합니다.
– 그 다음으로는 Kakao 플랫폼의 위력으로 top 10 중 5개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Top Publishers
- Temple Run 2와 Puzzle & Dragons 때문에 Imangi Studios와 GungHo Online이 선정되었습니다.
- 일본과 한국에서는 구글플레이에서 매출랭킹을 쓸어담았습니다.
- iOS Downloads
– EA와 Disney, Gameloft가 수많은 앱으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Temple Run 시리즈로 인해 독립개발스튜디오 Imangi Studios가 2위입니다.
– LOTUM; 이번에 새롭게 4위에 올랐는데, 다국어 지원으로 한 단어추리게임 4 Pic 1 Word 덕분입니다.
– NHN이 9위에 있네요. 비 게임을 포함하여 183개를 런칭하였습니다.
- GooglePlay Downloads
– Imangi Studios; Temple Run 시리즈로 인해 1위입니다.
– 국내기업 NHN과 WeMade가 각각 6위, 8위를 차지하였습니다.
- iOS Revenue
– Supercell; Clsh of Clans와 Hay Day 덕분에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 GungHo Online; Puzzle & Dragons
– EA, GREE, Gameloft, Zynga, DeNA 등이 있습니다.
- GooglePlay Revenue
– 일본과 한국 기업이 top 10을 싹쓸이 했습니다.
– GungHo Online; Plzzue & Dragons
– 한국기업; CJ E&M, WeMade, NHN, Com2uS, 4:33, Actoz Soft

발표가 끝난 후, Q&A 시간에 한국 혹은 일본으로의 진출에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로컬라이징 테스트가 필수적이라고 답하였습니다.
한국만 보더라도, iOS 매출은 너무 적고 구글플레이 매출은 카카오 플랫폼이 독보적이지요.
이와 마찬가지로 비주얼샤워에서 해외 진출을 꾀하고 있는데, 안그래도 localization(언어 번역 뿐만 아니라 해당 문화에 맞도록 수정)을 신중히 준비하는 중입니다.

다음은 다른분이 나와서(이름을 메모하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사이트 이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사이트가 한국어도 지원하던데, 제가 예전에 접속했었을 때에는 한국어가 없더니, 언제부터 지원하기 시작했죠?
디자인도 꽤 많이 바뀌어 있네요. 요즘은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지 않으면 금새 뒤쳐지는 세상입니다..
구글플레이 매출이 급격히 늘면서 지원하게 되지 않았나 추측해 봅니다.
사실 한국어로 번역되지 않아도 이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설명은 프로모션을 위한 설명으로 보이고, 실제로 하나씩 해 보시면 어려움 없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돋보이는 기능을 하나 말씀드리면, 위에 설명했듯이 analytics를 위해 매출 데이터를 자동으로 받아두는데, 앱스토어에선 이 데이터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앱애니에서 이 데이터를 백업하고 있다가 csv 등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앱애니 블로그에 방문하면 최신 트렌드 기사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2013-04-08 01.30.41
App Annie Analytics: http://www.appannie.com/analytics
App Annie Store Stats: http://www.appannie.com/storestats
App Annie Index: http://www.appannie.com/index
App Annie Intelligence: http://www.appannie.com/intelligence
App Annie Blog: http://blog.appannie.com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