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Studio Post - Don’t be Evil

1001171410

Don’t be Evil

구글이 중국 시장에서 발을 뺀다고 합니다.

http://www2.hoogle.kr/1391

초기에 중국 정부의 각종 검열을 그대로 수용하여 서비스를 해 오던 구글이었습니다만(이로 인해서 비판도 많이 받았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얼마 전부터 더 이상 검열을 받지 않겠다고 선언한 이후 거의 철수가 확실시된 것 같습니다.

최대의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으로서는 결코 내리기 쉬운 결정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저 해당 국가의 정부가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을 ‘눈 한 번 딱 감고’ 따르면 아무 문제가 없는 것이었을 텐데요.

하지만 구글이라는 기업에는 Don’t be evil 이라는 비공식 모토가 있습니다.
중국에서의 검색 검열은 분명히 구글이라는 기업의 ‘정신’과 맞지 않았던 것이고,
그 ‘정신’의 침해를 더 이상 두고보지 않겠다는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100% 순수한 의도는 아니겠지만(어쨌든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니까 이번 결정이 장기적으로 더 큰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판단했겠지요.)
한 기업이 고유한 ‘정신’을 가지고 거기에 맞는 일관된 행동을 하는 것은 정말 본받을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가 ‘때려죽여도 절대로 포기하지 못할’ 가치와 정신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런 것들을 쌓아나갈 수록 회사의 정체성이 더욱 단단해지리라 생각됩니다.

김병선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