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Studies∞ - 홍보 마케팅을 위한 창의 아카데미

1102151111

홍보 마케팅을 위한 창의 아카데미

주제1 : 커뮤니케이션과 기업홍보

1.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송신자(Sender)가 메시지(Message)를 어떤 채널(Channel)을 통해서 수신자(Receiver)에게 전달하고 효과(Effect)를 얻는 것.
즉, Sender Message Channel Receiver Effect 가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Sender : 모든 의사소통은 발신자로부터 시작된다. 발신자가 없는 경우는 없다.(예외 : 티저광고는 전략적으로 발신자를 숨긴다. 강조하기 위해)
Message : 메시지는 감성적, 이성적, 위협적 접근방법에 의해 전달될 수 있다. 전략적으로 선택해서 쓸 수 있는 때로는 혼합해서 쓸 수도 있다.
Channel : 매체마다 특징이 있고,미디어는 끝없이 변하기 때문에 어떤 그릇에 메시지를 담을 것인지 결정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Receiver : 수신자가 누구인지 정확히 알아야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2.홍보란 무엇인가?
PR : Public Relation
홍보 = Fact + Story Design + Delivery
개인 또는 기업이나 단체(송신자)가 각종 수단(채널)을 동원하여 대중(수신자)계획된 (메시지)를 전달하여 호의적인 이미지와 이해 그리고 신뢰(효과)를 얻기 위한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
대외홍보/대내홍보: 일반적으로 대외홍보를 더 중요시하지만 대내홍보가 잘 되지 않으면 대외홍보가 잘될수가 없다. 대외홍보와 대내홍보는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그래서 먼저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해야한다.

Fact를 Story로 Design해서 Public에서 Delivery하는 것이 홍보이고, 이것이 홍보인이 할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홍보인은 깊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넓게 아는 것도 중요하고 트렌드도 많이 알아야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짜야한다.
예전에는 홍보의 매체가 TV, 라디오, 신문 등으로 정해져 있었지만 요즘에는 그렇지 않다. 미디어는 계속 변하고 기업에서 이용할 수 있는 홍보 매체는 무궁무진하다. (우리가 입는 옷도 홍보 매체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일단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정하고, 대상에 따라 매체와 전략을 결정해야한다. 홍보 대상만 정확히 알아도 홍보의 반은 성공한 것이다.
* PR의 4가지 단계
Research – Planning – Implementation – Evaluation

3.기획이란 무엇인가?
기획= 계획 + creative
기획은 창조성, 실현성, 합리성으로 완성된다. 아무리 뛰어난 아이디어라도 실현 가능해야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참신하고 실현성이 있어도 합리적이지 않다면 훌륭한 기획이 될 수 없다.

기획의 바탕이 되는 아이디어란, 발명이 아닌 발견이다. 즉, 기성요소의 새로운 조합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공유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끊임없는 외부,내부 탐색을 통한 두뇌의 유연성이 필요하다.

* 홍보 성공 사례
-삼성라이온스 : 이기면 ‘삼성’이 이겼다고 기사를 쓰고, 지면 ‘라이온스’가 졌다고 기사를썼다. ‘삼성’은 지지 않는 팀이라는 인식을 심어서 가치를 높이려 했다.

주제2 : 기업이미지를 좌우하는 CI전략

소비자의 신뢰얻는 브랜드 창출이 성공 열쇠.(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기업의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확실하게 인식되도록 만드는 것)

1.CI란 무엇인가?
CI: CORPORATE IDENTITY. 기업의 이미지 통일에 의한 기업혁신을 의미.( CI는 단순한 것이 아니라 기업 철학과 행동 등이 담겨 있다.)

대외적으로는, 기업의 사명,비전을 명확히 제시하여 다른 회사와 차별화를 부각. 소비자의 이해수준이 제고되고 충성도와 호감도가 증가하여 결국 기업이미지 향상을 이룰 수 있다.
대내적으로는, 사원의 자긍심을 제고하고 연대의식을 강화하여 호감도가 증가한다. 이것은 우수한 인재의 지원 증가로 이어지고 조직의 활성화에 기여한다.
결과적으로 유리한 경영환경 조성. 그러므로 CI는 새로운 경영이념을 도입할 때, 이미지가 진부화 되었을 때, 사업부진 및 정체시기에, 초우량기업 도약시 발판을 마련할 때 임직원 비전 공유가 필요할 때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의식이 있어야한다)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