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VS Way -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가치

1001240150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가치

우리 회사에서 절대 포기할 수 없는 핵심 가치가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은 며칠동안 배터지게 먹은 홍어가 뱃속에서 끊임없이 암모니아 개스를 재생산하는 것처럼 속을 더부룩하게 만들었다.

어느날 불현듯 내 부푼 배를 시원히 뚫어준 이 질문에 대한 명쾌한 대답은 바로
“미켈란젤로의 동기” 다.

미켈란젤로는 어느날 “천지창조”라는 벽화로 유명한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와 벽화를 채워줄 것을 부탁받았다. 이 그림들을 프레스코라고 하는 힘든 기법으로 그리게 되었는데, 그 면적이 넓고 그림의 내용이 방대해서 이 작업은 4년의 기간이 소요되었다. 성당의 그림을 그리던 어느날 자신의 친구인 시스티나 성당의 신부가 다가와 기이한 자세로 힘겹게 몸을 웅크리고 벽화 구석의 작은 그림을 채색하고 있는 미켈란젤로에게 물었다.

“여보게, 그렇게 구석진 곳에 잘 보이지도 않는 인물 하나를 그려 넣으려 그 고생을 한단 말인가? 그게 완벽하게 그려졌는지 그렇지 않은지 누가 안단 말인가?”

미켈란젤로가 대답했다.

“내가 알지”

이러한 자신의 내면으로 부터 발현되는 동기를 “미켈란젤로의 동기”라고 부른다.

창업 당시부터 지금까지 제작한 우리 회사의 제품들은-좌뇌천재에서 점프파라다이스, 뽀개뽀개, 하얀섬, BTB로 이어지는- 모두 이런 미켈란젤로의 정신을 담고 있다. 그 누가 이걸 알아주기 때문이라기 보다 우리 스스로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내겠다는 집념을 가지는 것! 그것이 우리가 포기할 수 없는 핵심 가치다.

* 참고로 저 시스티나 성당의 벽화는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미켈란젤로가 자신의 얼굴을 대비시켜 그려넣은 사람의 얼굴가죽이라든지, 자신의 그림을 모욕했던 신부의 얼굴을 악마의 얼굴에 대비시켜 그린 부분이라든지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이 얽혀있습니다. 그는 작업 기간 동안 이 성당에 사람들이 출입하는 것을 막고, 천장 그림을 그릴 땐 유독한 페인트가 그의 얼굴에 떨어지는 것을 수년간 참으며 명작들을 탄생 시켰습니다.

이 그림이 품고 있는 여러 의미에 대해 알게 되면 될 수록 “미켈란젤로의 동기”에 숙연해지게 되더군요.

by Kay Park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