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Studio Post - 시나리오 속 장치의 숨겨진 의미 찾기

1204171417

시나리오 속 장치의 숨겨진 의미 찾기

영화 시나리오를 공부하면서 무심코 보고 지나쳤던 영화 속 ‘장치’의 역할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영화 속에 숨어있는 수많은 퍼즐 조각들을 찾아 맞추면서 영화 속 등장인물들의 대사, 행동 그리고 소품 등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지 알게 되었는데요. 지금부터 제가 할 이야기는 영화 <마더> 의 살짝 스포를 포함하고 있으니 보지 않으신 분들은 살짝 넘어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화 <마더>는 살인 누명을 쓰고 잡힌 도준을 구하기 위해 엄마인 김혜자가 고군분투 하는 내용인데요. 영화에 등장하는 도준은 정신이 온전치 못한 아들입니다. 영화에서 직접적으로 ‘도준은 바보’라고 말하지 않지만, 그의 행동이나 대사에서 온전히 드러나는데요.

예를 들면, 자신을 치고 도망간 벤츠를 쫓아 골프장에 가서 자신이 왜 이곳에 왔는지 잊어버린다거나, 연못에 떨어진 골프공을 주으며 여자에게 줄 것이라고 말하는 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골프장에서 뺑소니 범과 다투는 진태가 비싼 골프채를 슬쩍하는 장면과 비교한다면 도준이 골프공을 줍는 것은 물건의 가치를 잘 모르는 어린아이의 행동이죠.

골프공은 단순히 도준이 바보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린아이가 자신의 물건에 이름을 쓰듯 도준은 골프공에 자신의 이름을 적는 행동을 합니다. 바로 이 행동이 ‘여고생 살인 사건’의 범인으로 자신을 지목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렇게 영화 속 장치를 분석하면서 등장인물의 행동과 대사, 소품 등이 캐릭터의 성격을 보여줌은 물론 앞으로 사건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암시하는 기능도 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2,3년 전 처음 마더를 보았을 때와는 달리 <마더>를 보다 깊이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시나리오 OJT 교육을 받으면서, 스스로 공부하고 제 것으로 만들다 보면 교육을 받기 전보다 훨씬 나아진 ‘나’를 발견하는 기쁨이 있습니다. 그 기쁨을 만끽하기에 앞서 여러 번 고비가 찾아오기도 하지만, ‘고진감래’라는 말을 마음속에 되새기며 오늘도 힘차게 달리겠습니다.

-Sandbox팀 OJT 김소영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