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Studio Post - 게임 타이틀로서의 하얀섬의 의미

1002090047

게임 타이틀로서의 하얀섬의 의미

하얀섬의 프로젝트 프로듀서로 개발을 지휘하며,
하얀섬이라는 타이틀을 개발할 때 아주 재미있는 한 가지 장치를 준비했습니다.
기존의 모든 패키지형 게임들(모바일 게임을 포함해)이 가지고 있는 “게임은 완성되어 팔린다.” 라는 가치를 뒤흔들어보고 싶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배급사인 EA에도 이야기하지 못한 ‘별것 아닌 마지막 보너스’를 하나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이 보너스는 완결되지 못한 채 발매되도록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온라인게임을 오랫동안 개발해오면서 개발자와 게이머가 같이 완성해나가는 온라인게임만의 묘미에 흠뻑 빠져있던 터에, 이것보다도 더 진보한 게임 시스템을 만들 수는 없을까? 하는 고민이 생기게 된 것이 발단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하얀섬에 그 시작이 될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 장치를 심었습니다.

“화이트아일랜드”에 숨어있는 재미있는 장치는 여러분들과 비주얼샤워가 같이 즐기며 완성해나가는 놀이입니다.

물론 여러분들께서 그 놀이에 참가하고 계시는 동안 쉽게 답을 얻지 못하고 계시기에 분명 답답한 느낌이나 짜증나는 기분을 느끼실 것이 당연합니다.

다양하고 풍성한 이런 장치들을 설치해두었다면 여러분들과 같이 즐기면서 재미를 공유할 수 있었겠습니다만, 너무 새로운 시도였기 때문에 기존 시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한 예상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작은 장치 하나를 심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반년이 지난 지금 이 시점에서 여러분들이 그 장치의 존재의 의미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도록 만들고 계십니다.

더 많은 장치, 더 많은 요소를 넣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고 탄식하도록 만들어주셨습니다.

여러분들의 그런 안타까운 마음을 소중히 담아, 하얀섬의 차기작을 개발할 때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작은 요소이고, 하나밖에 없는 장치라 여러분들께 쉽게 말씀드리지 못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분들께 간단히 추리 과정을 얻으시는 것보다 한번 궁리해 보시면서 저희와 여러분이 짧지 않은 시간 동안 함께 만들어가는 이 놀이를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아울러, 개발자코멘터리나 비주얼샤워티셔츠와 같은 이벤트에 대해서도 잠시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희 비주얼샤워는 지난 2006년 겨울의 “눌러라!좌뇌천재”라는 타이틀 이후로 수년간 타이틀을 발매하지 못하고 오랜 시간동안 “화이트아일랜드”, “점프파라다이스”로 이어지는 공이 많이 드는 대작 타이틀들을 개발하였습니다.

하루 하루 계속되는 완성도에 대한 집착으로 발매 스케쥴은 미루어지고, 회사의 상황은 여러모로 나아지지 못했습니다. 어떤 유저분께서 말씀하셨던 동대문 가면 10만원이면 맞출 티셔츠 하나, 라는 말씀이 마음에 박힙니다. 저도 “하얀섬”을 사랑해주시는 많은 팬 분들에게 정성어린 마음을 전달해드리고 싶지만, 우리나라의 “모바일”게임회사의 여력으로는 쉽지 않은 형편입니다.

하얀섬은 지금까지 개발비의 1/4도 제대로 회수하지 못했고, 하얀섬의 다운로드 순위는 90위 정도로 여러분들과의 이 놀이로 저희가 큰 수익을 만들수 있고, 그걸 위해서 이런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때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출시 6개월이 지난 오래된 게임 하나지만, 저희는 최대한 여러분들의 성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개발자커멘터리도 하나 찍지 못할 정도로 격무에 시달리는 개발자들을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꼭 언젠가 올리긴 할 예정입니다. ㅠ_ㅠ)

언젠가 저희도 커서 세계적인 게임회사가 되면 지금 “하얀섬”을 사랑해주신 여러분들의 애정을 잊지 않고 꼭 기억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열정적인 참여에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박홍관 배상.

P.S 지금도 하얀섬은 여러분들과 같이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P.S2 EA와 협의 되지 못했기 때문에 하얀섬의 다른 정보(지금 찾고 계신 그 풀이 방법 아님)에 대해서는 말씀 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희도 가장 애석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최대한 빨리 협의해서 여러분들께 좋은 소식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S3 “점프파라다이스” 잘 부탁드립니다. ㅠ_ㅠ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