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Studio Post - 게임 시나리오의 분량은?

0908251019

게임 시나리오의 분량은?

얼마전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면접인터뷰를 하고 나서 느낀 점에 대해 기사가 실렸기에 살짝 잡담겸 해서 포스팅해봅니다.

http://www2.ps3center.net//news/3538/heavy-rain-script-over-2000-pages/

에 실린 기사에 흥미로운 내용이 있어서 옮겨보자면,
일반적으로 평균적인 영화 대본은 약 120매 정도라고 합니다.
글쓴이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A4지 기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만, A4지 1장이 200자 원고지 3장 정도가 들어가니 아마 우리나라 기준인 200자 원고지로 치자면 360매 정도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게임의 대본은 약 240매 정도라고 하는 군요.
평균 90분에서 길어야 180분 정도인 영화에 비해 플레이 타임이 최장 12시간이 넘어가기도 하는 게임은 아무래도 영화보다 대본의 분량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미스터리 스릴러 어드벤처 장르인 헤비레인의 경우는 약 2000장 정도라고 하는군요.
말도 안되는 소리다!라고 하실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모든 이야기의 분기 가능성을 고려해서 대본을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실 저도 예전에 400매 정도의 단편 소설을 써본것이 전부였던 지라 게임에 들어가는 대본의 분량이 어느정도일지 감을 잘 못잡은 상태였습니다.
때문에 하얀섬(화이트아일랜드)의 대본역시 그정도 나오지 않을까~싶은 생각에 덤벼들긴 했습니다만, 그것이 큰 판단착오였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었지요.

세상에. 써도써도 끝이 없는 분량이라니.

덕분에 시나리오 라이터였던 이은혜작가는 정말 끝없는 리테이크와 작업량의 압박에 비명을 지르지도 못하고 그저 허탈하게 웃기만 했었는데요.
이처럼 게임 시나리오. 특히나 어드벤처 장르에 들어가는 텍스트의 분량은 일반적인 영화나 소설, 게임의 그것과는 상상을 초월하는 분량이 기본적으로 만들어 져야만 합니다.
게임 시나리오가 영화 대본보다 분량이 적고, 제작하기도 쉬울것이라는 가벼운 생각으로 시도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혹여나 있다면 생각을 고쳐먹을 것을 권장하고 싶네요.
특히나 시나리오 관련 직업이 영화쪽으로 대부분 몰려있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200자 원고지로 100매도 채 되지 않는 국내 영화 대본의 현실을 감안한다면 게임 시나리오의 상상을 초월하는 분량을 소화할 수 있는 시나리오 라이터가 몇이나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언제나 꿈과 열정을 가진 도전적인 젊은이들이 많은 우리나라이기에 출중한 게임시나리오 라이터가 나타나는 것은 그리 요원한 일은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헤비레인은 한글화 로컬라이징이 되어서 발매가 된다고 하는데, 2000매 분량의 대본을 번역하는 사람도 죽어나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역시 게임을 만들때에는 로컬라이징도 고려해서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만 무럭무럭 솟아나네요. 흐흐흐….

정석예

Leave a Reply

Back to top